검은 사막 가이드

[데이터주의] 가디언 설명서.txt

작성자 : 어스름 [원문 보러 가기]
목차

1.매커니즘과 캐릭터 특성

2.주요 스킬

3.총평




1.메커니즘과 케릭터 특성

이번 신캐 가디언은 매우 개성적인 특성을 지닌 케릭터 입니다.
기존 케릭터들과는 다르게 느린 모션으로 인한 묵직한 타격감과 각종 방어판정을 지닌 가디언의 메커니즘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육중한 탱크와 같은 케릭터 입니다. 세부적인 가디언의 특징과 메커니즘을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뒷방막(뒷슈아)


 검사 유저들이 흔히들 뒷방막or뒷슈아라고 부르는 방어판정 중 하나이며, 워리어와 발키리의 아이덴티티 격인 판정입니다. 보통의 가드는 후방에서의 cc에 매우 취약하지만 흔히들 방막 케릭터라 부르는 워리어/발키리는 방막시 후방에서의 cc도 면역이기에 가드 대치시 상대의 후방 찌르기 자체를 무효화 시키는 매우 강력한 판정 보너스입니다.

여기에 더해 워,발과는 다르게 가드상태에서 전력질주시 가드를 올린채로 '가드질주'를 할 수 있습니다.


2.용의 사명(패시브)


 현재 비각 가디언의 핵심 메커니즘 이자 이를 관통하는 패시브 입니다. 공격시 자신에게는'사명의 불꽃'이라는 버프를 걸고 피격자에게는 디버프를 거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버프의 경우 10스텍까지 쌓을 수 있고 20초간 치명타 확률이 50%증가하는 상당히 유용한 버프를 가집니다.

 또한 공격시 한손/양손 모션 스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전체적인 공격스킬 모두에 +@피흡이 붙게되어 난타전 싸움시 상당히 안정적인 유지력을 가지고 있는 케릭터입니다. 


3.느린 모션과 다량의 방어판정 + CC
 
 상대적으로 타 케릭들에 비해 모션이 느린만큼 빈틈이 매우 크기에 대부분의 스킬들에 슈퍼아머 or 전방가드와 같은 방어판정을 지니고 있습니다. 여기에 CC판정도 타 케릭들에 비해서 방어판정과 동시에 지니고 있는 스킬이 많아 흔히 맞물려 딜 교환을 하는 맞딜 싸움을하면서 상대에게 CC를 걸기에는 유리한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 케릭터 입니다.

앞서도 말씀드렸듯 가디언이란 케릭터는 이러한 특징덕에 느리지만 탱크와 같은 박력을 지닌 컨셉 입니다.


2. 주요 스킬 
 가디언 역시 여러 스킬이 있습니다만 여기에서는 모든 스킬을 소개하지 않고 PVP & PVE에서 쓸만한 스킬들을 추려내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3분버프>
 특이하게도 비각에 3분 버프를 배정받았습니다. 별도의 특별한 기믹이 없고 공격속도 증가의 부제가 아쉽긴 하나 알짜 옵션을 지니고 있습니다.


<견고한 접근>




 각종 스킬들의 딜레이 캔슬 및 거리는 짧지만 어느정도 진입 및 카운터로 활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테섭에선 스킬 사용 후 전,좌,우 방향으로 전력질주시에 가드릴 올리지 않게 패치되어 이후 끊기지 않고 자연스럽게 전력질주가 가능해 졌습니다. 단점이라면 비슷한 워리어의 방진과 달리 충돌 후 반동하는 모션이 조금 있습니다. 



<맹렬한 기만>



 격투가/미스틱의 초전박살과 같이 상대의 좌우와 후방을 노릴 수 있는 스킬입니다. 충돌 판정이 없어 스텝시 적을 뚫고 후방을 잡는것도 가능 합니다. 또한 방향전환이 제한적인 가디언에게 방향전환과 함께 무적을 통한 회피기로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탭중 무적->도끼질 슈아) 좌/우에 따라 모션이 다르며 좌커맨드 발동이 좀 더 빠른 편입니다. 아쉬운 점은 발동속도가 그리 빠른편은 아닙니다. 딜 기대치는 낮아 렝크업 순위는 낮습니다.


<도끼-격돌>



 도끼를 던진 후 근접합니다. PVE보단 PVP에서 많이 사용되며 순간적인 접근기로 사용됩니다. 이동하는 거리가 일정하기에 거리 감각이 중요하고, 이후 잡기 or 맹렬한 기만 or 견고한 접근 등을 추가로 연계하면서 진입각을 볼수있습니다. 

- 도끼 디버프 수치가 상당하기에 도끼를 흘리지 않고 맞췄다면 후속 스킬을 써먹기 편해집니다.


<광기>



 가디언의 스킬 중 그나마 발동이 빠른편이고, 여기에 모션 중 슈아 판정, 이후 후딜 켄슬이 용이해 카운터 스킬로 활용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pvp에서는 황용도가 높지만 pve에선 활용하기 애매해 스킬 랭크업 우선순위는 낮은 편입니다. 유일한 단점은 가디언에게는 체감 시간이 매우 짧은 바운드라는 것.


<오므아의 꾸짖음>
 

 진입용으로 사용하는 스킬 중 하나이면서 주딜기 중 하나입니다. 범위, 디버프, 딜 모든걸 가졌지만 모션은 느린 미스틱의 수장과 같은 스킬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용 도중 방향전환이 안되며 버그인지 살짝만 고저차가 나도 낙하모션을 취하기도 합니다. 대지강타와 함께 후딜이 상당히 긴 편이라서 PVP에서는 상황에 따라 이후 캔슬기가 요구 되기도, 슈아끌기를 유지 하기도 합니다.


<발톱 꺼내기>


-오므아 사용 후 후딜 발톱 캔슬

 주력 캔슬기 중 하나입니다. 무쿨기로 쿨중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모션이 긴 편이나 슈아가 아닌 전방 가드라서 pvp시 상황에 따른 후딜을 통한 슈아 끌기 or 발톱 캔슬 사용에 판단력이 요구됩니다. 

 딜 기대치는 낮지만 여러모로 유용한 스킬이고 막타로는 쓸만하기에 렝크업 우선순위를 높게 주셔도 됩니다. 오므아와 함께 연계로 투지 회복량은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전력질주, 맹렬한 기만 후 사용시 한손 방패 찍기기 모션, 이외는 양손 찍기 모션으로 사용됩니다.


<대지 강타>

 방깍과 함께 전방으로 부채꼴의 넓은 범위를 지닌 스킬입니다. PVE는 더할나위 없고 PVP에서는 때쟁에서 설산가름과 함께 디버프를 뭍히는 용도로 매우 유용한 스킬중 하나이자 1:1시 첫 넉다cc 이후 방깍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설산가름>


-차징


-특정상황 캔슬

 케릭터 전방 넓은 반원 범위를 가진 스킬로 단독 사용시는 차징, 특정 스킬들과의 연계시(전력질주, 이동기 포함, 대부분의 모든 스킬 이후 사용)에는 차징적용 데미지가 즉발로 나갑니다. 주의하실점은 '쌩 차징 중에만 전방가드'라는 점과 공 20버프는 쌩차징이 끝나야만 적용되는 점입니다. 테썹에선 패치로 인해 차징속도가 비약적으로 빨라져서 썡으로도 쓸만하며, 사용도중 방향전환이 가능합니다.


<사지절단-도륙>

 핵심 딜링기준 하나입니다. 전방으로 넓은 범위와 매우 강력한 화력 그리고 특유의 빠따치는 스윙의 손맛이 가미된 스킬입니다. PVE/PVP 모두 유용한 딜링기인데, 사지절단만 놓고 보면 그리 강하진 않지만 이후 이어지는 흐름기인 검은 피의 도륙의 추가타로 인해 매우 강력한 딜이 나오는 스킬입니다.


<심장파괴 - 도륙>


 PVE에서는 에어 스매쉬 덕에 몹을 이리저리 날려버려 그리 추천하지 않으나 PVP 에서 만큼은 에어콤보로 막강한 딜량을 뽑아내는 스킬입니다. 주의점은 심장파괴 1타후 우클릭을 하셔야 하는것과 에어 스매쉬가 의외로 위치렉을 꽤나 동반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검은피 영역 - 분출>

 


 아처의 실비아의 창, 발키리의 정의의 랜시아와 같은 케릭터를 중심으로 원형 반경으로 넓은 범위 타격을 하는 스킬입니다. PVE/PVP모두 유용한 편인데. 모션 전구간이 통짜로 슈퍼아머 인게 특징입니다, 차징시 HP 회복, 회깍, 높은 적중 보정이 달려있습니다. Q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지속적으로 차징을 할 수 있으며 차징하는 동안 약간의 데미지와 주위 몹들을 가운대로 계속 끌어모읍니다. 

이후 Q or 우클릭 연계로 흐름기인 분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검은피의 강림 - 분출>



-강림 이후 흐름 분출 

 오므아와 유사한 진입 스킬입니다. 다만 단독으로는 진을 찍어도 딜 기여도는 낮은편 입니다. 범위, 딜 모두 오므아의 열화버전 격이며 흐름인 분출과 함께 사용하여야 딜이 어느정도 나옵니다. 커맨드가 가드+이동과 겹치는 것만 빼면 충분히 괜찮은 스킬입니다.


<야수 사냥>


 테썹에서는 지속 사용시 가속도가 붙는 패치를 받았습니다. 히든 커맨드로 특정 스킬 사용 후 우클릭 시에 범위와 이펙트가 조금 강화된 1타가 나가나 그리 효율적이진 않습니다. 무쿨기로는 나름 쓸만하나 긴 모션 덕에? 스킬들의 쿨이 크게 딸리지 않는 가디언에게는 딱히 사용할 필요가 없는 스킬입니다. 


<산울림>


 자이언트의 포식자 사냥과 같은 스킬입니다.1,2타 경직, 3타 바운드라는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PVP에서는 실질적으로 CC를 노린다기 보단 맞딜시 슈아 유지용으로 사용됩니다. 이동거리가 꽤 크나 모션이 상당히 큼지막하기에 빠른 이동용으로 쓰기에는 무리가 매우 큽니다. (방패 내리고 전력질주 후 좌클릭 하시는게 이동은 더 빠릅니다.)


<진격>


 워리어의 느려진 돌진찌르기 느낌의 이동기 입니다. 특이한 점으로는 100%적중과 방깍이 달려있다는 점인데 충돌판정이 있으면 옆으로 방향을 살짝 비켜나기에 구석에 몰고 쓰는게 아닌이상 온전히 모든 타수를 꽂기가 힘들고 딜량 자체도 딸리기에 회피셋 잡는다고 써도 큰 기대를 하기 힘듭니다. 이동기 용으로만 씁시다.

- PVP 콤보

1. 경직 - 넉다 - 넉다
 견고한 접근(경직) or 맹렬한 기만(경직+공속10) - >설산가름 (넉다운) -> 대지강타 (방깍) -> 잡기(넉다) -> 사지절단+도륙 ->(기상)->오므아의 꾸짖음.

2. 경직 - 에어 - 넉다 1
견고한 접근(경직) or 맹렬한 기만(경직+공속10) -> 심장파괴1타+도륙(에어+에어스메쉬) -> 설산가름(넉다운) ->오므아의 꾸짖음 -> 발톱

3. 경직 - 에어 - 넉다 2
견고한 접근(경직) or 맹렬한 기만(경직+공속10) -> 심장파괴1타+도륙(에어+에어스메쉬) -> 오므아의 꾸짖음 -> 잡기(넉다) -> 설산가름-> 대지강타

4. 선잡 - 넉다
잡기(넉다) - > 대지강타(방깍) -> 설산가름(넉다) -> 사지절단+도륙 -> 오므아의 꾸짖음




3. 총평

 플레이 느낌은 전체적으로 각성이 없던 시절의 워리어와 비슷한데 거기에 선후딜이 길어졌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모션이 느린만큼 묵직한 점은 잘 살린거 같은데. 개인적인 견해입니다만 내려찍기 처럼 가속이 필요한 순간도 느린점이 있고 방향전환이 자유롭지 않아 답답함으로 느껴지곤 합니다. (논란을 의식한건지 가디언은 마컨이 좀 막혀 있네요)


PVE
 넓은 광역 커버 능력과 진:스킬을 통한 화력에 각성버프 등, 이전 신캐들이 출시되었을 때에 비해 괜찮습니다. (이전신캐는 진스킬도 없이 각성까지 뻐겨야했음.) 거기에 패시브를 통한 거의 모든스킬에 피흡이 할당되어있고 자원 회복기 또한 효율이 매우 높아 사냥시 스펙을 오버해서 상위 사냥터로 가는게 아닌 이상은 물약이 전혀 필요 없습니다.


PVP
 1:1시에 선집입 CC만 어떻게든 잘먹이면 됩니다. 쿠툼공 265 기준으로 330방까진 원콤이 납니다. 다만 모션이 느린게 발목을 잡는데 상대적으로 모션이 크다보니 넉다운이 바운드와 같은 체감시간을 가지게 되고 여기에 100프레임 이하로 프레임이 나올 경우는 이 원콤마저 스무스 하게 넣기가 변수가 생깁니다. (상대가 물약 1.5개 먹을떄 마다 스킬 1개 넣는다 생각하세요).

 때쟁은 방셋으로 디버프+CC셔틀 히긴 좋습니다. 다만 요즘 방셋 자체가 전승 케릭들의 미친 딜과 적중 때문에 과거와 같은 원맨쇼가 불가능 하기에 굳이 샤이나 방위자치를 놔두고 기용할만한 이점은 가디언에게는 떨어진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의외로 설산가름이나 대지강타를 통한 눈먼스킬? 활용으로 킬은 잘 주워먹기도 하는데 느리다는 덕에 뺏기기도 많이 뻇깁니다. 

현 상황에서 가디언의 극 하드 카운터는 전승 레인저, 아쳐, 란, 닌자 입니다.

잡기시 모션이 제자리 잡기가 아닌 전진 잡기이고 본겜 특성상 잡기가 범위만 되면 사용시 끌어당겨주기 때문에 가디언의 잡기판정은 꽤나 좋은 편입니다. 거기다 슈아+넉다 입니다.
 

-움짤거리가 거의 최대 거리

중요한건 각성이겠지만 일단 현재 비각 가디언의 전체적인 스킬과 메커니즘 및 현황을 살펴봤습니다.
오타, 오류지적 환영합니당.

아 끝으로 펄없님 갓디언 공략글 펄의상 이벤트 좀. 글 열심히쓰고 피드백 넣을게여 하...
1874:1의 경쟁률 무엇...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