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사막 가이드

가공무역에 대하여 - 2

작성자 : Yllse [원문 보러 가기]

 

카마실비아가 나오기 전에 작성한 글이에요. 카마실비아 이후 새로 작성한 글을 보시려면,

 

http://ashasleti.tistory.com/3

http://ashasleti.tistory.com/4

http://ashasleti.tistory.com/6

http://ashasleti.tistory.com/14

http://ashasleti.tistory.com/15

 

가공 무역의 대상이 되는 목재상자 4종, 주괴상자 6종, 그리고 특상품 작물 상자에 대한 결정이 마무리 되었다면 다음 과정은 어디서 만들것인가 인데요.

가공소의 위치에 앞서 가공무역품 또는 일반무역품, 낚시로 얻은 생선들의 무역 수익의 결정 요인은 다음과 같아요.


 

 

1. 기본가격 - 가공무역품이든 일반무역품이든, 생선이든 기본 가격이 정해져 있구요.

2. 시세 - 판매할 무역상에게 가 보면 NPC 무역상이 유저에게 물건을 구매할때의 시세가 있구요.
(이 시세는 일반 무역품 및 생선의 경우 100~130% 사이 변동이며,
2017년2월16일 연이은 패치로 가공무역품의 경우 시세가 115%에서 다시 100%로 고정되었어요)

3. 거리보너스 - 무역품을 판매할때 원산지와 판매지와의 거리에 따른 금액 보너스를 말해요.
맥시멈은 150% 이며, 2016년7월21일 패치로 소폭 증가해서 대부분의 가공무역러들이 이용하는
에페리아항구-수도발렌시아의 경우 94% 트렌트마을-수도발렌시아의 경우 99%예요.

4. 사막버프 - 레벨 55렙 이상의 캐릭으로 이벨랍 오아시스의 [평화로운 오아시스] 13연퀘를 완료하고
무역 명장1 조건을 만족할때 받을수 있는 [황량한 모래벌판의 쉼터] 연퀘를 완료하면 무역 명장2 부터 일정 기운을 소모하고 받을수 있는 60분 버프. 일반무역품은 100% 가공무역품은 50% 의 추가 보너스를 받을수 있으며, 수도 발렌시아 남서쪽의 분배의 성소의 NPC 에게 받아요.

5. 흥정보너스 - 판매하는 캐릭의 무역 레벨에 따른 추가 보너스. 기본 5% 이고 무역 레벨당 0.5% 의
추가 보너스를 받으므로, 공식은 5%+(무역레벨x0.5)
ex) 분배 버프르 받을수 있는 최소 레벨인 무역 명장2 유저의 경우
5%+(52x0.5)%=31%
ex) 검은사막 내 최고 무역 레벨인 무역 명장22 유저의 경우
5%+(72x0.5)%=41%

6. 가격보증기간 - 판매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은 가공무역품의 경우 해당 사항이 없으나 생선이나 일반무역품의 경우 구매시간 또는 낚시로 잡은 시간을 기준으로 일정 시간마다  가격 다운이 있어요.
ex) 구입한 무역품 또는 낚아올린 생선이 2시간25분이 지나면 기본 가격의 95% 로 가치 다운
      구입한 무역품 또는 낚아올린 생선이 4시간49분이 지나면 기본 가격의 89% 로 가치 다운

예를 들어볼게요..
유저가 무역 레벨 명장21의 가공무역러이고 칼페온 목재 상자를 트렌트 마을에서 만들어서 수도 발렌시아에 사막 버프를 받고 팔 경우의 수익

 

 

 

기본 가격 50,790원의 칼페온 목재 상자는 가공무역품이므로 시세는 100% 고정, 트렌트마을=수도 발렌시아 간의 거리보너스는 99%, 사막 버프를 받고, 명장21레벨의 흥정보너스를 더하고, 가격보증에 따른 가격 다운은 없으므로 상자당 213,009원을 받고 팔수 있는게 가공무역이예요...

계산식이 맞는지 방금 인 게임상에서 수행한 걸로 확인을 해 볼게요..
제 생활 주캐릭의 무역 레벨은 명장21 이고, 방금 랏항구 마을에서 동방향신료를 싣고 안카도 내항에서
판매를 하였는데요.. 최초 구입부터 도착까지 3시간 정도 걸린듯해요..
이걸 바탕으로 계산식으로 계산을 하면


 

 

무역품이기때문에 일정 수량 판매시 시세 하락이 있을테지만,

여하튼 최초값은 시세 130%에 랏항구-안카도 내항까지의 거리보너스는 150%,

안카도 내항은 사막버프 미적용 지역이므로 패스, 명장21 흥정보너스는 40.5%,

구매한 시점부터 3시간이 넘었으므로 가격보증기간에 따른 가치하락이 있어서 95%의 가치만

가지게 되므로 계산값의 결과는 최초 상자는 1,188,595원을 받을수 있다고 나오네요..

방금 인게임상에서 실제 판매한 스샷을 가져와 보면


 

 
 

위의 계산값과 실제 인 게임상에서의 계산이 틀린지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다시 가공무역으로 넘어가죠.

가공 무역 얘기를 하다가 수익에 대해 길게 얘기한 이유는 가공소의 위치 선정 때문인데,
현재의 검은사막 상황에서 판매수익을 최고로 높이려면 거리보너스 맥스인 150% 를 받거나
사막버프를 받을수 있는 지역에 가공무역품을 팔아야한다는 건데요...

거리보너스 150% 를 받으려면 원산지나 판매처 둘중 한곳은 반드시 랏 항구여야하는데,
아직 항구내 건물들이 열리지 않았고 일꾼도 고용할수 없으므로 가공소로는 불가능, 물건을 팔기 위해서
대양을 건너야하므로 시간이나 위험대비 효율이 없음으로 거리보너스 150% 는 생각을 접기로 하구요.

그래서 대부분의 유저들이 생각한 판매처는 수도 발렌시아. 무역NPC 가 2곳에 남서쪽에 사막버프 받기 용이한 분배 성소가 있구요.
그렇다면 가공소는 어디여야 할까..

거리보너스가 가장 먼곳은 카마실비아의 지혜의고목이지만 아직 마을내 건물과 일꾼 고용이 불가능한 상태. 그 다음 지역은 트렌트 마을(99%), 에페리아 항구(94%).


차선으로 칼페온이라는 거대 도시의 경우, 가공무역 시작 초반의 경우 일꾼 숙소의 용이함, 많은 가공소의 존재, 소모되는 공헌도 적음으로 시작하기 편하지만 거리보너스의 수익 극대화라는 기준에서 다시
에페리아항구나 트렌트마을로 이동하는 편이더라구요...

자, 가공소는 에페리아항구 또는 트렌트 마을.


두 마을의 차이는
에페리아 항구의 경우 최대 숙소 확장시 일꾼 29명까지 고용 가능.

마을내에서 목재가공소4, 광물가공소4, 작물가공소2(작물가공소2 경우 숙소 최대는 28명)를 사용할수 있고 가공소가 부족할 경우 칼페온 도시내 가공소 및 주변 농장 가공소 까지 사용하기 용이하다는 장점과 수도 발렌시아까지 레마섬을
경유해서 행상 노드로 이어준다면 생선 건조장 노드 확장 하기에 편리하고, 대양 무역품 판매나
대양 낚시물 판매하기에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구요.
단점을 찾자면 트렌트마을 보다 약간 낮은 거리보너스 정도.

트렌트 마을의 경우 노드 자체는 길어지지만 주변의 자원 노드와 연계할수 있다는 점과 에페리아 항구보다 거리보너스가 높다는 점, 또 초반 일꾼으로 브라반트(패시브:광물포장+2)를 고용해서 바로 쓸수
있다는 장점이 있을거구요.
단점은 펄(캐시)로 숙소를 확장하더라도 최대 일꾼 9명 고용가능하다는 점과 베어마을까지 포함하더라도 주변에 가공소가 목재가공소3, 광물가공소2 뿐이라 칼페온 도시내의 가공소를 이용해야한다는 점이겠네요.

- 리플에 Lian31님 말씀대로 트렌트-베어 마을간 숙소 최대는 캐시 확장 포함 13이예요.

  다만 트렌트 2칸(광물/목재), 긴잎초소 1칸(목재), 베어 1칸(목재)은 숙소와 가공소 중 선택해야해서,

  숙소를 우선하면 가까운 거리에 일꾼13 에 광물가공소1 이고

  가공소를 확보하면 일꾼9 목재가공소3, 광물가공소2 예요. 지적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에페리아항구에 29명, 트렌트마을에 9명해서 품목을 나누어 가공 무역품을 제작하고 생선건조장 노드도 활용하고 있긴한데, 공헌도의 여유가 없을 경우 1곳을 선택해서 진행하시는게 나을듯하구요.

 

트렌트마을 보다는 에페리아항구가 시작하기에는 더 용이하지 않나싶지만, 유저마다 자신의 플레이 성향이나 기존 노드와의 연결 등등을 고려해서 정하시면 좋을듯해요..

가공 무역품의 품목과 가공소를 정했다면 다음은 일꾼이죠..
기본적인 일꾼에 대해선 아실듯하구요... 행동력이 높은 자이언트, 작업속도/이동속도가 빠른 고블린, 행운이 높고 전반적으로 중간정도의 능력인 인간.
일꾼 종족과 별도로 숙련-전문-장인 등급이 존재하구요...
가공소의 일꾼을 선택할때의 가장 우선점은 포장스킬이라고 생각해요.(부가적으로 재료감소 스킬)

일꾼이 가공소에서 작업을 하게되면 작업시간당 1개의 상자를 해당 마을의 창고로 가져오게 되는데,
포장 스킬을 보유한 일꾼의 경우 해당 스킬의 적용을 받아요..


 

 

장인 등급의 일꾼의 경우 숙련 포장 스킬을 일정 확률로 보유하게되는데 이 경우 작업 완료시
1상자+3상자=4상자를 한번의 작업 결과물로 가져오게되구요.


전문 등급의 일꾼의 경우 일반 포장 스킬을 일정 확률로 보유하게되는데 이 경우 작업 완료시
1상자+1상자=2상자를 한번의 작업 결과물로 가져오게되구요.

예외로 네임드 일꾼인 트렌트 마을의 브라반트의 경우 고유스킬로 +2회 포장 기술이 있으므로


 

 
 

광물가공소의 작업에 한해서 1상자+2상자=3상자를 한번의 작업 결과물로 가져오게되구요.

일반적으로 일꾼은 기본 스킬 외에  매 5레벨 마다 랜덤하게 스킬을  습득하고 30레벨이 될 경우 경험치를 50% 채울때마다 기존 스킬을 선택해서 랜덤하게 변화 시킬수 있으므로, 원하는 일꾼에게 원하는 스킬을 붙이는 것도 하나의 컨텐츠라고 할수 있을듯해요.


보유 중인 에페리아 항구 일꾼 중 에이스 둘..


 

 
 

일꾼 거래소에서 원하는 지역의 일꾼을 구입 가능하다면 그 이상 좋은 방법이 없겠으나, 용이치 않을 경우 직접 일꾼을 고용해서 많은 시간을 보내야하는건 어려운 일이기도 하구요.

판매지와의 최대 거리보너스 지역에 일꾼 숙소 설치, 가공소와의 거리 및 보유 숫자,
포장 스킬 보유 일꾼의 숫자 등이 효율적인 가공 무역을 하는 바탕이 될듯해요.

 

가공무역을 위해서 무엇을 만들지도 결정을 하였고 공헌도로 가공소도 구입하였고 적당한 일꾼을 통해서 무역품을 만들었다면 이제 파는 일만 남았을텐데요.

개인적으로 가공무역은 정기적금 정도의 느낌이랄까요.. 몇백 상자 만들어서 그때 그때 수익을 내는것 보다는 여유있게 몇달에 걸쳐 가공하고 무역품 만들어 쌓아놨다가 따로 시간을 내어 한번에 정리하고 큰 수익을 내는.

일단 기본적으로 에페리아 항구-수도 발렌시아 경로든, 트렌트 마을-수도 발렌시아 경로든 탈것에 상자를 옮기고 사막을 건너 이동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짧은 시간은 아니므로, 한번에 최대한 많은 상자를 가지고 이동해야한다는 생각을 항상 해서 그런듯해요.

우선 운송에 관해 얘기를 한다면 검은사막 내에선 마을과 마을의 창고 사이에 수송 시스템이 존재하고
아이템 1칸당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일정 시간후에 수송된 아이템을 찾을수 있는데요.


 

 

 

몇주 동안 모아둔 몇천 또는 몇만개의 무역품 상자들을 일일히 수도 발렌시아로 수송하는건 비효율적이예요..

검은사막 내에서 최대 한도 수송 수량이 100개로 한정되어 있기도 하고, 수송시 요구되는 비용과
에페리아항구-알티노바-안카도내항-수도 발렌시아로 직접 수송이라는 과정 자체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구요..

그래서 대부분의 가공무역 유저들이 이용하는 방법은 탈것에 최대 한도의 무역품을 싣고 직접 이동하기인데요.


 

 
 
 
 
 
 
 
 
 
 
1. 창고 가까이 탑승물을 세워두고 창고 열기

2. 캐릭의 인벤토리창, 창고 인벤토리창, 탑승물의 인벤토리 창을 이동이 쉽게 배치하고

3-1. 캐릭의 최대 무게 한도만큼의 상자를 캐릭의 인벤토리로 옮겨요. 예를 들어 60상자.
3-2. 캐릭 인벤토리의 상자를 탈것으로 그대로 옮겨요. 그러면 캐릭엔 없고 탑승물에 60상자.
3-3. 캐릭의 최대 무게 한도 만큼의 상자를 다시 창고에서 캐릭의 인벤토리로 옮겨요.
       여기까지 탈것에 60상자. 캐릭터에 60상자.
3-4. 탈것에 있는 모든 상자를 캐릭으로 옮겨요. 무게 한도를 넘어서 캐릭에 60+60=120상자
3-4. 캐릭에 있는 모든 상자를 탈것으로 옮겨요. 무게 한도를 넘어서 탈것에 120상자.

4. 3-3, 3-4, 3-5 반복이예요.. 그렇게되면 탈것의 상자는 계속 +60씩 증가.

무한하게 넣을수 있는 건 아니고, 일반 무역용 가공 상자들은 7,150개 즈음 가능하구요.

과정을 영상으로 확인해 볼게요.

 

 

 

반복 작업이므로 캐릭터의 한도 무게가 높을수록 한번에 옮기는 수량이 많아지므로, 펄로 무게를 구입한 캐릭이나 아이템 셋팅을 어느 정도 한 캐릭이라면 좀더 수월하구요. 한번에 80~90상자씩.

아이템 셋팅의 경우 방어구만 본다면 간편한건 은자수 무역상의 옷 고강이겠지만, 증가되는 무게만 놓고 보다면 헤라클레스 3셋+제레스 갑옷의 경우 더 효율적일듯해요.


헤라클레스 기운 투구, 장갑, 신발로 셋트 효과를 얻고, 저렴한  무게 수정들을 넣어준다면
방어구들의 자체 무게를 빼도 303.6LT 증가. 은자수 4강 무역복의 경우 298.5LT 증가.

 


 

 

이런 플레이 자체가 원래 버그성 팁은 맞아요... 다만 개발사측에서 한번 수정하려도 했었으나 반발이 너무 심했어요. 사실상 펄(캐시)로 무게와 메이드를 사지 않으면 사냥이 거의 불가능할 정도여서 펄 구입을 강제한다는 게 되어버렸거든요..

2015년11월19일 정기점검때 수정을 했었고, 유저들의 반발과 항의가 심해서, 당일 오후에 의도치 않은 패치였다는 사과와 함께 다음날 20일 임시점검으로 다시 이전 상태로 되돌렸고, 그 후론 그냥 서로 이해하는 플레이 정도로 보시면 되겠어요..


 

 

 

무역품 품목당 7,150개 즈음을 채우거나 몇천개 정도에서 판매를 결정했다면 탈것에 싣고 수도 발렌시아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모래알 바자르까지는 자동이동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무역품을 가지고 있을때 나타나는 산적들은 신경을 쓰셔야하구요.. 몇대 맞는건 안 아프더라도 장시간 잠수시에는 캐릭터가 사망할 위험이..

또, 발렌시아 바르한 관문 전의 켄타우로스도 잊지는 말아야하며,

제일 곤란한 건 무역품을 가지고 이동하는 중에 만날수 있는 유저들이죠.

 

대부분 무역품을 싣고 천천히 메디아를 지나가는 유저를 보면 가공무역러라는 점을 다들 알기 때문에,

노리고 말만 죽인다든가 하는 플레이에 당한다면 몇주 동안 모아둔 가공무역품의 대부분을 날리게되는 위험성도

있기때문에 보통 강제 PVP가 불가능한 49레벨 캐릭터를 운송용 캐릭터로 많이 이용하기도 한답니다..

이미지 수 제한으로 다음 글에서 마무리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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