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사막 가이드

[란 공략] 3. 잡기술편 : 가드 뚫기와 마컨 (끝)

작성자 : 이네토 [원문 보러 가기]
- 3. 잡기술편

안녕하세요. 마지막편 들고 왔습니다.

잡기술 편은 직접 보는게 이해가 빠를 것 같아서 영상으로 보여드리려고 준비했는데
란 지인분에게 영상 올렸다가 너프되면 죽-여버린다고 협박을 받아서 ^-^.. 제 제자들이 이렇게 건방집니다.
몇몇 스킬만 움짤로 보여드릴게요. 

중요도 ★ = 꼭 써야 하는 잡기술
중요도 ★ = 상황에 따라 쓰면 좋은 잡기술
중요도 ★ = 안써도 상관없는 잡기술

1. 가드 뚫기

닌자 번살, 무매 추격+옆장찌, 쌉수랑 햘퀴기 등 전진하면서 쓰는 CC기는
스치듯이 쓰면 상대의 가드를 무시하고 CC를 넣을 수 있습니다.

란은 이런 가드 뚫기 숙련도가 아주 중요한 직업입니다.

<추도> 중요도 ★
가드 뚫기 가장 쉬운 기술은 추도입니다.



진입 속도도 빠르고 전방가드가 붙어 있어서 비교적 안전합니다.
이어지는 콤보도 잡기콤만큼 쎕니다. (추도-귀무-굴레풀히트-악격-무도-꿰심절삭)
거리를 잘 맞춰야 합니다. 잡기 거리쯤부터 한두걸음 뒤까지 됩니다.

<봄바람-W+F> 중요도 ★
봄바람으로 상대를 살짝 지나친 뒤 W+F 연계기를 쓰면 가드 뚫기가 가능합니다.
추도보다 쓸 수 있는 거리가 훨씬 깁니다. 2배 정도?
단 진입이 느리고 후딜이 좀 있어서 상대가 피하거나 반격할 수 있습니다. 

<운무림-강신무> 중요도 
강신무도 가드 뚫기가 됩니다.



슈아가 짧아서 깡으로 쓰면 너무 위험하고 운무림-향의낙인 20번쯤 쓴 뒤 기습으로 쓰면 먹힙니다.
대각선으로도 가능한데 경험상 정면으로 적 넘어가면서 쓰는게 더 성공 확률이 좋았습니다.

착지 후 칼을 휘두르는 모션에는 슈아와 기절이 없어서 첫 몸통박치기를 정확하게 맞춰야 합니다.
처음 쓰면 거리 조절이 어렵겠지만 조금만 연습하시면 실전에서도 금방 써집니다.

<1차 라밤> 중요도 
추도랑 비슷하지만 전가/슈아가 없어서 역관광 당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판정이 좁아서 쌩으로 쓰면 조금만 거리가 안 맞아도 빗나갑니다.
마컨으로도 써봤는데 1타격에만 cc가 있어서 마찬가지로 쓰기 어려워요.

굳이 쓰려면 파선안(바운드 라밤)은 이뮨 확률이 있어서 파상안(기절 라밤)이 눈꼽만큼 더 안전합니다. 
못써도 크게 상관 없습니다.

<죽음의 무도> 중요도 
무도도 상대 옆으로 지나쳐가면서 쓰면 가드가 뚫어집니다.
하지만 전가/슈아가 없고 도중에 캔슬이 불가능해서 제일 쉽게 카운터 당합니다.
전 너무 위험해서 안씁니다.


2. 마우스 컨트롤 (마컨)

마컨이란 화면을 돌려도 방향이 잘 돌아가지 않는 스킬을 강제로 돌리는 기술입니다.
스킬 사용 중 ctrl 키를 누르고 원하는 방향 바닥을 클릭하면 됩니다.

일종의 편법이라 테섭에서는 얼마 전 막혔습니다. 
반발하는 사람이 많아서 그런지 아직 본섭 패치는 안했는데, 곧 막힌다는 소문이 있긴 합니다.



인터페이스 설정>마우스>마우스 이동 사용을 키셔야 써집니다.

<신무> 중요도 ★
무조건, 반드시 마컨으로 써야 하는 스킬입니다.
마컨이 없으면 모션도 느리고 캔슬 안되고 방향 조절도 못하는 븅신 스킬인데
마컨 쓰는 순간 개쩌는 슈아+CC기가 됩니다.

1타, 3타에 넉다운이 있습니다. 
잡기가 없고 계속 뒤잡을 시도하는 직업(소서/무매)에게 신무를 시전하고 방향을 돌려주면
굳이 안맞아도 슈아 유지가 좋고, 잘 돌려서 3타 넉다운 맞는 순간 정의구현 보낼 수 있습니다.

<운무림> 중요도 ★
운무림은 우로 쓰는 순간을 제외하면 방향 전환이 답답해서 마컨 꼭 써야합니다.
우로-흐름:운무림 쓰는 순간에는 자동으로 마우스가 들어갑니다.
흐름 운무림 직후에 다시 마우스 꺼내서 마컨 하시면 됩니다.

적 쫗아가거나 뒤잡할 때, 그리고 원거리 캐릭이랑 싸울 때 필수입니다. 
특히 아처전에서 지그재그로 크게 움직이면서 접근하면 스킬 거의 안맞습니다. 

<꽃놀음> 중요도 ★
꽃놀음 도중 캐릭 뒤쪽을 클릭하면 앞쪽으로 방향이 바뀝니다.
꽃놀음 도중에 쓰면 제자리 꽃놀음이 되고,
시작과 동시에 쓰면 앞쪽으로 약간 무빙 가능합니다. 1귀무 정도?

손이 빨라야 제대로 쓸 수 있습니다. 익숙해지면 잡기각, 추도각 노릴때 쓸만해요.

<죽음의 무도> 중요도 ★
강림악격 콤보 중 악격에서 다운스매시가 터지면 무도가 적을 지나치면서 이후 콤보가 안들어갑니다.
그래서 악격 다운스매시가 터지는걸 확인하면 마컨으로 제자리 무도를 써줘야 안전합니다.



무도 도중 캐릭 뒤쪽을 클릭했다가 다시 컨트롤 키로 마우스를 넣어준겁니다. 참 쉽죠?
앞-뒤-앞으로 나가면서 거의 제자리에서 무도를 돕니다.
어렵게 들리지만 익숙해지면 본능적으로 가능해요.

금수랑 폴짝이에다가 발악기로 장판 깔듯이 가끔 씁니다.


+) 란 마컨은 운무림을 제외하면 모두 캐릭터 뒤쪽 클릭으로 씁니다.
슈아기 쓸때나 스왑가드 칠 때 습관적으로 마우스를 캐릭 뒤쪽으로 옮겨주시면 마컨 쓰기 편합니다.


(보너스) 란 평가 

여기 올때마다 보는 글이 란 어때여? 란 성능 좋아여? 하는 글이었습니다.
아주아주 냉철하고 객관적으로, 너프나 약코 생각 안하고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서 적을게요.

종합 평가 먼저 쓰자면
란은 사냥이 좋고 1:1이 탑급이지만 최종 컨텐츠인 떼쟁/거점/공성에서 심하게 안좋습니다.
길드 단위 pvp 컨텐츠에 별 관심이 없는 분들에게는 완벽한 캐릭입니다.
공성 길드급에서는 굴리기 많이 힘듭니다. 각 길드마다 란이 없거나 1~2명 정도 있어요.

- 사냥 중상위권
히크만 심해 등 상위 사냥터에서 무난하게 잘 먹습니다. 피흡도 좋아요.
사실 상위권이라고 생각했는데 전승 캐릭들이 워낙 사냥이 좋아서 중상위권으로 내렸습니다.

- 1:1 top 3
금닌을 제외하면 대체로 유리합니다. 물론 템과 이해도가 비슷할 때요.
금수랑이랑 잘하는 닌자는 못 잡는게 정상입니다. 져도 너무 낙심하지 마세요.
단호하게 3위라고 적지 않은건 닌자들이 쌍욕박는 무매를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점은 워낙 사기캐 소리를 들어서 5:5만 나와도 아무튼 내가 진게 됩니다. 
그 정도로 날먹 직업은 아닌데.. 성능이 좋긴 하니까 억울해하지 말고 꼭 이기셔야 합니다.

- 소수쟁, 거점전(상대 스펙이 낮을 때) 1인분
소수쟁은 슈아/전가 광역 딜링이 없고 스킬이 잘 끊겨서 살짝 아쉽긴 한데
생존력과 기동성이 좋아서 몇몇 직업 짜르면서 플레이하면 1인분 쌉가능합니다.

거점전에서도 상대한테 맞아도 쉽게 죽지 않고, 눕혔을 때 반콤에 보낼 수 있다면 란이 말그대로 날아다닙니다.
란 용병은 진짜 재밌어요. 란이 유일하게 찐텐으로 즐길 수 있는 pvp 컨텐츠입니다.

- 떼쟁, 거점전, 공성전(상대 스펙이 비슷할 때) 최하위권
적 라인이 비슷한 스펙이면 엄청 힘들어집니다.
그 때는 성능이 전 직업 중 자타공인 꼴등이 됩니다.
슈아 딜링기가 모두 말뚝딜이고 범위가 좁습니다. 광역기나 전가 딜링기는 없구요.
슈아기를 쓰면 선채로 터지고 슈아가 아닌 스킬은 쓰는 순간 자빠집니다.

여러가지로 노오오오오력해봤지만
전 반년째 쟁/공성에서는 위치 부캐한테 유삼신기 사줘서 굴리고 있습니다.
위치가 보영 힐 꼬박꼬박 쓰는데 킬도 더 잘 나와요. 공 13이 낮은데 대체..

란을 배신하기 싫으신 분들은 아주 높은 스펙을 맞추시거나 흑궁을 받아서 꼬라박 하러 가세요.
근데 아마 안줄걸? 옆에 있는 쿠노 수랑 위자치한테 줄걸?


제가 준비한 공략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으면서 좀 도움이 되었나요..?
개인적으로 검사하면서 제일 애정이 생겼던 캐릭터고, 진짜 재밌어서 많이들 했으면 좋겠어요.

저도 미러전 해보고 싶구요. 길드에 란 후배 생겨서 막 흐뭇하게 보고 싶습니다.
전승 나오면 떡상하겠죠? 기도하고 있겠습니다. 란화이팅!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